본문 바로가기

中國語

[ 中國語 ] 중국어 성조.

1. 성조란 무엇일까?

중국어는 하나하나의 음절에 높낮이가 있는데, 이를 [성조]라고 부른다. 이 성조가 있다는 것이 바로 중국어를 음악적이며 아름답다 라고 일컬어지게 하는 이유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예를 들면, 같은 ma라는 소리도 높고 평평하게 ma(제1성)라고 발음하는 것과, 높이 올라가는 가락으로 ma(제2성)하고 발음하는 경우를 비교할 때 성조가 다르기 때문에 의미도 전혀 달라지게 된다. ma(제1성)는 [어머니]라는 뜻이지만, ma(제2성)가 되면 식물의 [麻]이다. 게다가 ma(제3성)라고 낮게 억누르는 가락으로 발음한다면 이번에는 동물인 [馬]가 되어 버린다.

ma(제1성)라고 높게 발음하느냐, ma(제3성)라고 낮게 발음하느냐에 따라 두 가지의 전혀 다른 단어가 되어 버리므로 성조는 무척이나 중요한 것이다.

그런데 이 성조를 배우기도 전에 미리 어려울 것 같다고 얼굴을 찌푸릴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앞으로 배우게 될 현대 중국어의 표준어(普通話)에는 네 종류의 성조만 있는데, 이것을 "4성"이라고 부르며, 이 네 가지만 확실하게 구별하면 된다. 따라서, 자신이 음치라고 생각하고 있는 사람이라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네 가지 성조의 형태를 도식화하면 다음과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가 평소 말하고 있는 목소리의 높이, 그것이 가운데 선이다. 그 가운데 선보다 높은 소리도, 낮은 소리도 나올 수 있을 것이다. 요컨대, 우리말을 할 때 사용하고 있는 자신의 [목소리의 폭],[성역] 그것을 저음, 중음, 고음의 단계로 나타내고 있다. 성조는 자신의 자연스러운 목소리 음역 속에서 나오면 된다. 제1성부터 제4성까지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성조

부호

발음방법

제 1 성

 높고 평탄하게 끝까지 늘인다.

제 2 성

/

 단숨에 끌어 올린다.

제 3 성

 낮게 뚝 떨어뜨린다.

제 4 성

 강하게 내려 꽂는다.


2. 정확하게 발음하기

제1성

높고 평탄하게 끝까지 늘인다. 맨 처음을 높게 하고, 그 높이를 마지막까지 지속시키는 것이다. 후반에 힘을 준다.

제2성

자연스러운 높이보다 약간 낮게 시작해서 단숨에 끌어 올린다. 발음하자마자 바로 힘을 준다. 급격한 상승조로 어쩔 수가 없다. 마지막은 꽉 목을 조르듯이, 뚝 하고 떨어지는 기분으로 마무리하면서 후반부를 강하게 발음한다.

제3성

낮게 뚝 떨어뜨린다.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턱을 당겨 연습한다. 목에 힘을 주고, 이 정도 낮게 억누르면 충분하겠다는 지점에서 힘을 뺀다. 그러면 억눌려 있던 숨이 해방되고, 그와 동시에 소리도 술술 자연스럽게 높이 올라가는데 그것이 점선부이다. 이것은 실은 쓸모없는 꼬리와 같으며, 제3성의 본질은 힘을 넣고 뚝 떨군 부분인 것이다.

제4성

강하게 내려 꽂는다. 비결은 맨 처음 높은 곳에서 과감히 힘을 주고 동시에 이 힘을 빼 버린다. 그러면 힘이 약해지고 소리도 희미해져 높이도 떨어진다. 발성과 동시에 발음을 끝낸다는 생각으로 행한다.